알 수 없는 기록

[빅데이터 분석] 02. 빅데이터 활용사례 및 전략

기록하는 마케터 2017. 4. 25. 19:00
반응형

K-MOOC에서 진행하는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수업을 요약한 글입니다.

 

1.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려면?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직이 처한 문제의 정의와 문제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기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빅데이터 분석 기획 수립을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모아 어떤 방석으로 분석, 모델링하여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빅데이터 분석 시나리오를 설정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요소 기술들에 대한 이해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한 인식, 국내외 빅데이터 성공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단계가 필요하다.

 

2. 빅데이터 활용사례

1) 온라인 검색어 분석을 활용한 독감 예보 서비스

구글은 독감이 유행하기 전, 검색엔진 사이트를 통해 독감과 관련된 단어의 검색 수가 급증한다는 패턴을 발견했다. 이 패턴을 활용해 구글은 독감 관련 검색어 쿼리의 빈도를 조사하여 구글 독감 동향이라는 독감 확산 조기 경보체계를 마련하였다. ‘구글 독감 동향은 미국 보건당국보다 한발 앞서 독감을 예보하는 등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2) SNS를 활용한 영화 흥행 수익 예측

수많은 사용자들이 작성한 SNS상의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를 텍스트 마이닝(감정분석, 오피니언 분석)을 시행해 영화 선호도를 분석하여 영화 흥행 수익을 예측한 사례다. 영화사들은 개봉 전 SNS을 검토해 고객들의 관심 정도를 파악하고 홍보 예산을 책정하는 등 의견 분석 도구로 사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3)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심야버스 노선 정책 지원

심야시간대 승차거부로 인한 불편이 심하고, 심야 노동자의 교통수단이 부재해 서울시는 심야시간대 대중교통 편의 마련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를 위해 KTCDR 30억 건, 시내 버스 현황, 정류소 현황, 택시 이용 데이터를 연계 활용해 거리 기반 알고리즘을 제작해 최적의 노선도를 설정했다. 민원이나 버스사업자 의견 등에 의해서만 결정되던 버스 노선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결정함으로써, 보다 최적의 노선을 설정해 편익을 증진시킨 사례다.

 

2.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분석 기획이란,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해 데이터 분석 목표와 방법을 정의하고, 실행과정에 필요한 제반 자원에 대한 확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분석 기획의 목적은 데이터 분석이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되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많은 제약조건의 해결 방안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3. 분석 기획의 단계

분석 기획의 단계는 첫째, 분석기회 발굴 단계다. 무슨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왜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문제해결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다. 접근 방법으로는, 전사적인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톱다운 방식, 대상 프로세스 선정 및 분석을 통한 바틈업 방식, 벤치마킹 접근 방식 등이 있다. 두번째, 분석기회 구체화 단계다. 과제도출 단계에서 식별된 문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 수행 절차, 적용 방법, 기술 등을 정의하는 단계다. 세번째, 분석 마스터 플랜 수립 단계다. 도출된 다양한 분석 과제들을 제한된 자원 내에서 효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로드맵 및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