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기록/마케팅 공부 중

유튜브 광고 마스트헤드 집행 정리(CPD, CPM)

기록하는 마케터 2019. 9. 13.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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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튜브 마스트헤드 광고 상품이란?

 

- 유튜브 홈 피드 최상단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상품이다.

- 홈 피드 내에서 자동 재생되는 형태로 노출된다.

- 오디오는 홈 피드 내에서는 자동 출력되지 않는다.

- 썸네일, 제목 클릭시 해당 영상으로 진입되며, 채널아이콘 클릭시 해당 광고주의 유튜브 채널로 이동한다.

- 맨 하단 CTA 클릭시(아래 이미지의 경우 '1개월 무료체험' 영역) 영상으로 진입 되게 하거나, 외부 랜딩페이지로 진입 되게 설정할 수 있다.

 

유튜브 마스트헤드 광고 예시 게재지면

 

2. 유튜브 마스트헤드 종류

 

1) 유튜브 CPD 마스트헤드

 

- CPD 마스트헤드는 일 고정 상품으로, 유튜브 홈 피드 최상단 동영상 구좌를 하루동안 독점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이다. 하나의 광고주가 하루 동안의 인벤토리를 모두 독점하는 형태다. 

- 노출 지면 : PC + Mobile App / Web 홈 메인 최상단 100% 노출 (해당 일의 모든 유튜브 지면)

- CPD : 약 96,000,000원

 

2) 유튜브 CPM 마스트헤드

 

- 특정 일자의 CPD 마스트헤드 구좌가 D-21 전까지 부킹되지 않으면 CPD 바잉이 불가해지고, CPM 방식으로만 판매되는 CPM 마스트헤드 상품으로 전환된다. 쉽게 말해서 광고 집행일 21일 전까지 CPD로 마스트헤드가 판매되지 않으면, CPM으로 마스트헤드 인벤토리를 쪼개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2019년 7월 공식런칭)

- CPM 마스트헤드는 노출수 보장 상품으로, 여러 광고주가 노출당 비용으로 상품을 나눠 인벤토리를 구입하는 형태다. 따라서 하루 동안 여러 광고주의 영상이 롤링으로 노출된다.

- 노출 지면 : PC + Mobile APP 메인 최상단 (모바일 웹지면 제외)

- Net CPM: CPM단가 (2,800원. vat 제외)

- Net Cost: 최소 1,000만원 (vat 제외)

- Impression goal: 보장 노출량 (3,571,429 회) / 최소 1,000만원 기준

 

3) 유튜브 마스트헤드 CPD/CPM별 노출 지면 정리

 

- CPD/CPM 마스트헤드 노출 지면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3. CPM 유튜브 마스트헤드 집행 프로세스

 

- 집행 프로세스

(1) 인벤토리 확인 후 부킹 확정

(2) 계약서 확인

(3) 소재 셋팅 URL 전달

(4) 소재 검수 

(5) 라이브

(6) 성과 리포트 확인

 

- CPM 마스트헤드는 최대 5개 소재 셋팅하여 롤링이 가능하다. 하지만 노출 비중이나 스케줄 조정은 불가하다. 

- 채널 아트, 채널 아이콘 변경을 원할 경우, 변경 적용되는 시간 고려하여 라이브 2~3일 전에 변경하는 것이 좋다. 

- 아래 URL로 소재 셋팅 후, 최종 URL을 전달하여 소재 검수를 신청한다.  

https://www.youtube.com/intl/ko/yt/videomasthead/

- 취소 정책 : 캠페인 시작일 기준 14일전까지 취소 가능하며, 14일 이내 취소시 전액 위약금이 적용된다.

 

YouTube Masthead Preview - YouTube

 

www.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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