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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란?] SEO 최적화 / 브랜드 노출수 증가 성공 사례

기록하는 마케터 2022. 7. 24.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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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의 정의와, SEO의 중요성, SEO를 통해 브랜드 노출수를 전월 대비 2.3배 높였던 경험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1.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정의

SEO란 네이버나 다음, 구글 같은 검색 엔진 사이트에서 우리의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개선 작업을 칭한다. 검색 엔진에 우리의 사이트에 대한 모든 컨텐츠, 정보를 보다 친절히 설명함으로써 검색 엔진 사이트 검색결과 상위에 우리 사이트가 노출 되도록 작업하는 것이다.

 

2. SEO의 중요성

SEO가 중요한 이유는, SEO가 잘 되어있을 경우 사이트가 검색 엔진 사이트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1) 사용자는 검색결과 첫번째 페이지에만 머무른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 사이트에 키워드를 검색 후, 첫번째 페이지에만 머무를 가능성은 98%. 우리의 사이트가 첫번째 페이지가 아닌, 두번째 페이지에 노출될 경우 98%의 고객을 모두 놓치게 되는 셈이다. SEO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검색 엔진 사이트 검색결과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따라서 SEO 작업을 통해 첫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사용자가 광고가 아닌 오가닉 컨텐츠에 집중하는 비율은 70%에 달한다.

검색 결과 페이지는 광고 영역과 광고 영역이 아닌 오가닉 영역으로 구분된다. 검색 엔진 사용자의 70~80%은 광고 영역을 보지 않고, 오로지 오가닉 영역에만 집중한다고 한다. 오직 검색 엔진 사용자 30%만이 광고 영역을 사용하는 것이다. 아무리 많은 검색광고비를 사용해서 광고 영역에 지속 1순위로 노출한다고 하더라도, 오가닉 영역에 비하면 작은 규모일 수 밖에 없다.

 

3) 오가닉 영역 노출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검색광고 영역에 사이트를 노출하려면, 클릭당 비용으로 광고비를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오가닉 영역에 사이트가 노출된다면, 아무리 많은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 유입을 위해 클릭을 수없이 하더라도 우리는 돈을 한푼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검색광고는 월마다 월세를 내며 집을 빌리는 행위라면, SEO는 집을 짓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3. 개발없이 진행한 SEO 최적화를 통한 노출수 증가 성공 사례

우리 사이트는 개발 구조상 SEO가 전혀 안 되어있었다. 검색 쿼리수는 점점 적어지는 트렌드이고, 유입 KPI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아무래도 SEO는 개발단에서 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개발 없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며 찾은 작은 개선점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이름에 서비스 대카테고리 키워드를 추가했다. 예를 들어 기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이름이 원티드였다면 원티드(이직/취업)”으로 이름을 변경한 거다. 이 작은 액션 하나가 브랜드 노출수를 전월 대비 2.3배 수준으로 성장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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