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없는 기록

클래스101 앱 개발 강의 수강 후기 (네이버 개발자와 함께하는 첫 번째 앱 만들기)

기록하는 마케터 2021. 4. 4. 18:12
반응형

클래스101 '네이버 개발자와 함께하는 첫 번째 앱 만들기수강 후기를 말해보겠다.

 

1. 강의 내용

우선 이 강의는 React NativeVisual Studio Code로 간단한 모바일 앱 2개를 만들어본다. 첫번째로는 할 일 관리 앱을 만들고, 두번째로는 나만의 글쓰기 앱을 만든다. 강의는 10개 챕터로 50개의 세부 강의로 나뉘어져 있으며 강의 총 시간은 4~5시간 정도의 분량이다. 강의 난이도는 프로그래밍, 코딩을 전혀 안해본 사람도 수강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한다.

 

2. 수강료

나는 이 강의를 약 13만원에 구매했다. 현재는 40% 할인가로 22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는 듯하다. 그런데 클래스101는 할인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또 다양한 할인쿠폰을 많이 제공하는 편이니 아마 지금도 22만원 이하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강의 구매 전에 가장 고민 됐던 부분이 바로 수강료였다. 강의 시간이 총 4~5시간  밖에 안되는 분량인데 13만원은 내게 비싸게 느껴졌다. 4~5시간은 앱 개발을 배우기에는 너무 짧은 시간 같았고, 겉핥기식으로 배우기에는 13만원은 비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 내용이 앱을 2개나 만드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강의 분량이 짧아도 수강해보기로 했다.

 

3. 장점 : 깔끔한 강의 화면 + 수업 노트 제공

이 강의의 가장 좋았던 점은 깔끔한 강의 화면이었다. 다른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들보다 강의 수강 화면이 깔끔했다. 다른 프로그래밍 강의 사이트는 강사의 컴퓨터 화면을 별도의 편집 없이 그대로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강사가 어떤 코드를 작성했는지 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 강의는 강사가 작성하고 있는 코드를 보기 편하게 확대도 해주고 자막도 넣어줘서 수강하기에 편했다. 추가로 강의 내용을 동영상 강의 외에 수업 노트로 제공해주는 점도 좋았다. 다만 해당 수업 노트를 PDF로 다운 받으려면 추가 비용이 든다.

 

4. 단점 : 부실한 강의 내용

주변에서 이 강의를 추천하냐 묻는다면, 나는 추천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내가 염려했던 바와 같이 강의 내용이 너무 부실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직관적으로 이 코드가 어떤 뜻인지 알만한 쉬운 코드들에 대해서는 해당 명령어를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그런데 정작 이 코드가 어떤 뜻인지 알기 어려운 코드들에 대해서는 해당 명령어를 쓰는 법에 대해 전혀 설명해주지 않고, 그냥 따라 써보라고만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다수다. 강의를 듣다 보면, 내가 앱 개발 강의를 듣고 있는 건지, 받아쓰기 수업을 하고 있는 건지 헷갈릴 정도다. 그래서 결국 이 강의를 들어도 스스로 앱 개발 코드를 작성하려면 코드를 어떻게 활용하는 건지는 따로 찾아서 공부해야 한다. 다만 빠른 시간 안에 앱 개발이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수업을 들어볼 만한 가치는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