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수 없는 기록

2016년도 하반기 KT 인적성 합격 후기

기록하는 마케터 2017. 4. 19. 19:39
반응형

2016년도 하반기 KT 인적성 합격 후기입니다.

 

서류 합격하고 나서 바로 그 다음날 KT 인적성 책을 사러 서점에 갔습니다. 그런데 동네 서점 두 곳 모두 KT 인적성 책이 품절이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조금 더 먼 곳의 서점을 방문해서 어렵게 책을 구입했던 기억이 납니다. 서류 합격하셨다면 인적성 책 빠르게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당시 서점에 저 말고도 KT 인적성 책 사러 온 분들이 상당히 많으셨는데, 다들 당황해 하시더군요. 아무튼 저는 여차저차 해서 한국고시회에서 나온 KT 인적성 책 한 권을 풀고 시험을 봤습니다.

 

파트 1. 지각정확력

지각정확력은 주어진 배열에서 특정 문자나 숫자, 기호 등을 찾는 문제입니다. 6분 동안 총 3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유치원생들도 풀 수 있는 쉬운 문제지만, 그만큼 정확하고 빠르게 푸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모든 파트가 그렇겠지만, 지각정확력 파트에서만큼은 정말로 실수를 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한국고시회 책과 달리 실제 KT 인적성 시험은 배열 안에 한 문자, 숫자, 기호마다 네모 칸으로 영역이 나뉘어 있어서 더 문제 풀기가 수월했습니다. 저는 전체 문제 중에서 약 2/3 가량 풀었습니다.

 

파트 2. 언어추리력

언어추리력은 명제 문제입니다. 7분 동안 총 2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실제 시험 문제의 유형이 한국고시회 책과는 조금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게는 쉽게 풀긴 푸는데 왠지 정답률을 확신할 수 없게 만드는 파트였습니다. 전체 문제 중 2~3문제 빼고 거의 다 푼 것으로 기억합니다.

 

파트 3. 판단력

판단력은 언어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12분 동안 총 2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한국고시회 책을 풀 때는 도저히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푸는게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짧은 지문을 위주로 풀어야겠다고 생각해서 실제 시험을 볼 때는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하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근데 실제 시험은 지문이 훨씬 짧고 간단한 문제들이 많아서 전체 문제를 모두 풀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다 풀고도 시간이 조금 남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 생각에는 언어 푸는 속도가 남들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짧은 지문 찾아서 풀기보다는 1번부터 차근차근 푸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파트 4. 응용수리력

응용수리력은 말 그대로 수리 문제입니다. 12분 동안 총 2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한국고시회 책과 비교했을 때 실제 시험 중에서 가장 쉽게 나온 파트가  응용수리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고시회 책으로 공부할 때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절망했었는데 실제 시험은 훨씬 쉽게 나왔습니다. 응용수리력 때문에 절망해 있으신 분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물론 시간은 제게 여전히 부족해서 전체 문제 중에서 2/3 가량 풀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파트 5. 단어유추력

단어유추력은 제시된 9개의 단어 중 3가지 단어에서 공통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단어 하나를 고르는 문제입니다. 10분 동안 총 2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모의고사 풀 때는 항상 10분 내에 20문항을 모두 풀었었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3~4문항 정도 못 풀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파트 6. 직무해결력

직무해결력은 실제 회사의 업무지침이나 규정 등의 자료를 읽고 난 후, 문제를 풀어나가는 유형입니다. 18분 동안 총 20문항을 풀어야합니다. 한국고시회 책보다 실제 시험이 훨씬 어려웠던 유일한 파트입니다. 직무해결력 파트도 판단력 파트처럼 풀기 쉬운 문제들 위주로 풀려고 여기저기 왔다 갔다 풀려고 계획했던 파트입니다. 그런데 모든 문제가 연결되어 있어서 첫장부터 차근차근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었습니다. 뒷부분부터 풀었던지라 도저히 어떻게 푸는 건지 모르겠어서 엄청 당황해 했습니다. 문제 푸는 당시에 KT 인적성 떨어진다면 직무해결력 파트 때문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직무해결력 파트는 전체 문제 중 1/2 가량 풀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정리해보면, (한국고시회 비교 난이도, 푼 문제 갯수)

파트 1. 지각정확력 난이도 하 2/3

파트 2. 언어추리력 난이도 하 2.5/3

파트 3. 판단력 난이도 중 3/3

파트 4. 응용수리력 난이도 하 2/3

파트 5. 단어유추력 난이도 하 2.5/3

파트 6. 직무해결력 난이도 상 1/2

입니다.

 

- KT 인적성은 푼 갯수보다 정답률이 중요하다고 해서 모르는 문제는 찍지 않았습니다.

 

- 시험은 검정색 컴퓨터용 싸인펜만 이용해서 풀어야 합니다. 검정색 컴퓨터용 싸인펜에 붙어있는 빨간색 플러스펜도 사용 불가합니다. 그런데 시험지가 워낙 크기 때문에 풀 공간이 부족하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J

 

- 적성 시험 전에 인성 검사를 먼저 했습니다. 인성은 고민 많이 안하고 솔직하게 답변했습니다.

반응형